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과 차이점은?

또래 아이들이라도 서로의 성격과 개성이 달라 어울리는 친구들이 나뉘곤 합니다.

아이를 가진 어른들은 그런 아이들의 모습을 유심히 볼 수밖에 없습니다.

호호 엄마도 #키즈카페에 하하를 데리고 갔는데요.하하는 처음 만난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또래와는 달리 항상 혼자 놀곤 해요.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탓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시간이 지나도 잘 어울리지 않는 하하의 모습에 호호맘은 은근히 걱정이 생겼습니다.

이러다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되기도 하고, 자신이 모르는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성인이 될 때까지 알아채기 어렵다는 #아스퍼거 증후군이 머릿속을 스쳤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증후군은 #자폐장애나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자폐증을 가진 다른 어린이들처럼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거나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문제를 보입니다.

또, 자신의 관심 분야나 활동 분야가 제한되어 있습니다.그래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맺는 데도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또래보다 어른 혹은 혼자 지내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어린이는 경직된 사고방식이나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 수 없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

아스퍼거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발병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전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임신 중이거나 출산 시 혹은 출생 후 극히 초기 발달로 뇌의 특정 부분 장애가 생겼다는 설만 유력할 뿐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뒤늦은 발견

아스퍼거 증후군은 1 만 명 중 4.3 명꼴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관계형 성능력에 문제가 있고, 특정한 것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아스퍼거 증후군은 아기 때부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는 #눈맞춤이 없거나 #모방놀이를 하지 않는 듯한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공부를 배우기 시작한 이후에는 #언어적 능력 때문에 #사회적 기능장애가 숨겨져 교사나 부모가 눈치채지 못한 채 그저 완고한 아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퍼거 증후군은 최초 진단 시기가 평균 5세 전후의 #자폐증에 비해 평균 11세 전후에 진단될 수 있습니다.

듣는 사람을 신경 쓰지 않는 아스 퍼거슨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아이는 타인과 관계를 맺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자신만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지나가는 사람의 단점을 서슴없이 말하거나 말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지 못해 농담을 진심처럼 듣곤 합니다.

대화 중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반복해서 이야기하거나 해상 대방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상황과 상관없이 뱉어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또래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있고 혼자 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니면 소리, 빛, 온도, 통증과 냄새, 맛에 너무 민감하거나 너무 둔감한 경우도 많습니다.

자폐증과의 차이점은?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은 데다 #지적 능력이 정상적이라는 것입니다.

언뜻 보면 자폐증과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비교적 정상적인 언어 발달을 보이고 양호한 지능을 보이기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폐증은 보통 아동기에 진단이 되지만 아스파거 증후군은 청소년기나 성인기가 되어서야 진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와 부모의 역할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다만 #소통문제와 #반복행동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언어치료, 행동수정치료, 인지치료, 사회기술훈련과 같은 교육적 개입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 증후군을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타인의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므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알아보고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시키며 자녀의 특이한 행동을 고의적인 것으로 보거나 곡해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은 갑작스러운 변화를 괴롭히므로 변화가 생겼을 경우 사전에 알려야 하며 #칭찬과 #격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불행 중 다행스럽게도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다른 자폐아들에 비해 경과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스퍼거증후군을 앓고 있는 아동은 #사회성 발달문제와 함께 #우울증이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강박장애와 같은 정신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