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진단의 원인인 치료법 갑상선기능항진증 또는 갑상선항진증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의 이상 증상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갑자기 여성 연예인, 그리고 주변의 많은 지인들을 통해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겼다는 소식을 접하고 목이 조금 아픈 것 같아도 혹시 저도 갑상선에 이상이 있을까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갑상선이라는 것은 우리 신체 중 목의 앞자리를 잡고 있는 나비처럼 생겼으며 호르몬을 분비하여 우리가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다양한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1.체중 급증 갑상선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비정상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체중이 이렇게 갑자기 늘어난다면 확실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신경과민이 있는 것에 쉽게 화를 내거나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기분이 들고 감정적으로 변하거나 예민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어떤 일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손발이 저리거나 떨리는 현상을 보여 불면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3. 가슴이 두근두근 뛰어도 심장이 커지고 있는 것처럼 두근거리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느끼거나 조금이라도 빨리 걸으면 숨이 차다고 느낍니다. 때때로 심장 박동 수가 일정하지 않은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4. 장 트러블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해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드나들거나 묽은 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피부 트러블이나 탈모열이 많이 나고 땀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그만큼 피부가 가려워지고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되어 평소보다 머리가 많이 빠지는 탈모 현상이 생깁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1.그레이브스병(Graves’disease)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당 질병으로 인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약 80%에 육박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차지하는 질병입니다.아직 그 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고 하며, 가족 중에 이 병을 앓은 적이 있거나 혹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중독성 결절 갑상선종 조금 어려운 말이긴 하지만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역시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증상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동일하게 나타나지만 지속적인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수술을 할 수도 있고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 1. 항갑상선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치료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면서 2~3주 정도 지나면 그만큼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약 2개월 후에는 갑상선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합니다.
2. 방사성 요오드 방사성 요오드가 녹아 있는 물을 마시면서 체내에 들어온 이물질이 갑상선 호르몬이 더 이상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방사선을 체내에 넣는 것이 과연 안전한가 싶기도 하지만 전혀 해가 되지 않고 주로 우리가 X선을 찍을 때의 양으로 체내에 들어갔을 경우 대부분 대소변으로 배출됩니다.
3. 갑상선류 제거술,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중 하나가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사실 약물로 치료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목을 열어 갑상선에 붙어 있는 혹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절개를 해야 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랩스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에 비해 치료 후 관리만 잘 해준다면 재발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주변에 갑상선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몇 분 계십니다. 그래서인지 남의 일이 아니라 저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녹색뱀 이웃 추가 부탁드립니다!! 매일 다양한 건강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웃추가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