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양치질을 제때 잘 하는데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계실 텐데 입냄새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는 원인 질환을 특정할 수 없지만 입안에서 노란 덩어리가 나와 평소 편도염에 걸리기 쉬운 경우에는 편도결석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은 많은 사람들이 흔히 겪는 질환으로 심한 입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편도결석 제거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그러면 오늘은 편도결석의 원인과 증상, 편도결석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이란 편도나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세균이 모여 작은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가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 명칭은 결석인데 돌처럼 딱딱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고 양치질을 하면서 혀를 닦을 때 구역질이 나는 순간 작고 노란 쌀알 같은 것이 튀어나오면 그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편도결석은 요로결석 등의 다른 결석과 달리 큰 통증을 유발하지도 않으며 건강상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지도 않지만 만성적인 입냄새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나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없다면 편도결석 제거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우선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만성편도염이라고 하는데 급성편도염의 증상을 방치하고 만성화할 경우 편도선이라는 편도선의 작은 구멍이 커지게 되는데 이 커진 구멍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이로 인해 번식한 세균이 뭉쳐서 작은 결석이 생성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편도결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구강위생 불량이 있는데, 이는 평소 식사를 한 후에 양치질을 제때 하지 않아 세균이 번식하게 되어 결석이 생기는 것이라고 하며, 이외에도 비염이나 부비강염과 같은 코 질환으로 인해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후 비루 증상이 있을 경우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쉽고 결석이 발생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의 증상 편도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양치질을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심한 구취로 다른 증상으로는 목 통증, 메스꺼울 때 노란 알갱이, 목에 뭔가 끼어 있는 듯한 이물감, 심하면 귀 통증이 있고 그 밖에도 목이 간지러워지는 증상, 인후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도결석 제거편도 결석은 매우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기 때문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혀나 침의 움직임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결석이 입 깊숙이 박혀 있을 때는 인위적으로 제거할 수밖에 없는데 대부분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지 않고 긴 젓가락이나 면봉 등을 이용해서 짜내는데, 이는 목 안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병원에서 제거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편도결석 예방 모든 질환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편도결석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 편도결석의 예방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분섭취구 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고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2. 구강청결식품 찜에서 발생하는 박테리아는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만큼 구강 내 청결 유지가 중요하며 양치질 외에도 치실, 양치질, 혀클리너 등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 3. 편도염 예방 편도결석은 편도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편도염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편도염에 걸리지 않도록 항상 몸 관리에 신경 쓰고 이미 편도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만성 편도염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잘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