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다양한 정보를 뇌에 전달해 주기 때문에 시력에 대해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신경 손상으로 시야 결손이나 시력 장애가 생기는 질병을 통틀어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20~30대 청년층에서도 발병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내장의 다양한 증상
초기에는 환자가 이상한 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외곽 시야가 좁아지고 말기에는 작은 구멍으로 보는 것처럼 좁아 보이며 이를 방치하고 소홀히 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시력이 저하된 느낌, 머리가 무겁고 아픈 두통, 불빛 주위에 무지개 현상이 나타나거나 오심이나 구토, 어깨 결림, 눈의 피로감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급성과 만성에 따라 증상이 조금 다릅니다. 급성은 녹내장 환자의 약 10%를 차지하며 급격히 안압이 상승하여 시력저하나 두통, 충혈, 구토 등의 뚜렷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만성입니다. 90%에 달하는 만성 녹내장은 시신경의 손상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다 말기에 이르러 시력저하 및 시야장애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험성에 비해 병증은 소리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시신경의 손상이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40~50대 이상의 연령에 접어든 경우에는 주기적인 눈검진을 통해 눈을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녹내장 분류
안압상승 녹내장(녹내장의 20-30%)
안압상승은 눈 속에서 영양공급 및 노폐물 운반 역할을 하는 방수가 정상적인 양보다 많아지거나 정상적인 양으로도 원활하게 흐르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고전압 상태에서는 시신경이 압박되어 뇌에서 시신경으로 영양물질이 공급되지 않아 시신경이 약해집니다. 오장육부를 좋게 하고 눈에 영양이 증가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째, 눈으로 가는 혈류가 늘어나면 방수를 배출하는 기능이 향상되어 안압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눈으로 가는 영양이 늘어나면 시신경에 영양이 증가하여 약해진 시신경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녹내장의 70-80%)
녹내장은 안압 상승에 의해 물리적으로 시신경이 눌려 기능에 이상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압이 정상 범위임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는 것이 자주 보고됩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안압은 정상임에도 시신경이 죽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녹내장 가족력, 근시, 안압이 높은 경향, 뇌졸중, 고혈압, 저혈압, 심장질환 등이 위험인자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시적인 저혈압으로 인해 눈에 띄는 혈류의 불안정한 흐름이 생기고 이런 것들이 녹내장을 유발한다는 국내 연구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어떤 전신 상태로 인해 눈 조직에 정상적인 영양 공급이 어려운 경우 정상 안압 녹내장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의 원인은 눈이 아닌 내부의 기능적인 면에서 찾아야 하며 오장육부를 치료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눈만 보고는 제대로 관리할 수 없어요. 이 경우 시신경이 죽는 원인을 눈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시신경이 죽는 것은 관찰할 수 있지만, 왜 시신경이 죽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는 시신경이 죽는 원인이 눈이 아니라 오장육부에 있기 때문입니다.
시신경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이 필요한데 그 영양분을 눈에서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필요한 영양분이 100인데 장부 기능이 떨어져 60밖에 공급되지 않는다면 시신경은 손상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시신경에 필요한 영양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 것입니까?
시신경에 필요한 영양을 만들어내는 곳은 오장육부 중에서도 특히 간과 신장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눈은 간의 상태가 나타나는 구멍이라며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때로는 간과 신을 함께 관찰하는데 한의학에서 간과 신장은 뿌리가 같아 생리학적으로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은 피를 저장하고 신장을 보존합니다. 혈과정은 인체의 가장 근원적인 기초물질로 뿌리가 같아 서로 통하는 관계이며 간이 나쁘면 신장도 나빠지고 신장이 나쁘면 간도 나빠집니다.
녹내장 치료 목적, 시신경 손상 진행을 늦추거나 멈출 것
시신경이 100개 있어서 40개가 손상되고 60개가 남았다면 이 남아있는 60개도 상당히 약해져 있을 것이고 사소한 자극에도 죽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빨리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시신경에 영양을 증가시켜 남아 있는 시신경을 튼튼하게 하고 더 이상 손상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남아 있는 시신경이 튼튼해지면 시야가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약한 60개보다 강한 60개가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녹내장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은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 치료의 목적은 시신경 손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는 것입니다.
녹내장 한방 치료
시신경에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신경이 손상되어 주기 때문에 시신경에 필요한 영양을 만들어내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우리 눈의 시신경을 튼튼하게 합니다.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면 진하고 탁하던 혈액의 질이 점차 개선되어 시신경으로 향하는 미세한 혈관으로의 피가동이 좋아지고 늘어난 혈류가 시신경에 산소와 영양분을 부족하지 않도록 공급하면서 남아있는 시신경의 손상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약해진 시신경치료를 통해 손상이 늘어나고 진행되는 시력저하나 시야축소를 줄이고 남은 시력과 시야를 유지관리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녹내장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있습니다.
Since 1991 전주나비한의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용머리로 57 상산메디컬빌딩 7층
전주 나비한의원 찾아가는 방법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용머리로 57 상산메디컬빌딩 7층 (CGV 전주효자점 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