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 및 방지 테이프 효과

코고는 소리.

안녕하세요 ‘방구석 호준’ 한복남입니다 오늘은 수면을 방해하고 피로감을 더해주는 코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수면 중 호흡기류가 기도를 지나면서 연구개(the soft plate)와 후유(palatine)를 비롯한 목 주위 부분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약 57%, 여성의 약 40%, 어린이의 약 10~12%가 수면 시 습관적으로 코를 곤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참고로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Sleepapnea)과 동반될 경우 고혈압이나 부정맥, 심지어 갑자기 목숨을 잃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내원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종, 근원

그럼 코골이의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 것일까요? 그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생활습관부터 질병까지 개인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비염(rhinitis)이나 만성축농증(chronic sinusitis), 비중격만곡증(septal deviation)과 같은 코와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거나 눌리는 현상이 있으면 코골이의 원인이 되거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술을 마신 후 수면 중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알코올이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가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목젖이 짧은 경우에도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 코를 심하게 골아서 아침에 피곤한 느낌이 든다면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수면 중 상기도가 완전히 막혀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증상을 의미하며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피로감이나 권태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이나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 방법

코골이 방지와 함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비만은 그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음주와 흡연도 코골이가 원인 중 하나이므로 두 가지 행위를 줄이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등을 침대에 대고 잘 경우 혀가 목으로 돌아가 기도와 윗부분을 눌러 코골이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평소 고개를 조금 들거나(상체를 약 15도 정도 높인 자세) 누워서 자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너무 부드러운 베개는 잘 때 기도를 좁힐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코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라면 원인 질환을 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혀가 뒤로 밀려서 수면 무호흡증까지 동반될 때는 양압기를 사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대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 일부 사람의 경우 외과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 클리닉’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마지막으로 최근 인터넷에서는 코골이 방지 테이프와 함께 보형물까지 다양한 상품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음주를 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마지막으로 최근 인터넷에서는 코골이 방지 테이프와 함께 보형물까지 다양한 상품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음주를 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마지막으로 최근 인터넷에서는 코골이 방지 테이프와 함께 보형물까지 다양한 상품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음주를 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마지막으로 최근 인터넷에서는 코골이 방지 테이프와 함께 보형물까지 다양한 상품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음주를 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